해양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가운데 이 분야의 학문성 정립과 고도의 실기 능력배양, 그리고 유연한 사고와 교양을 두루 겸비한 개성적 전문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스포츠종목별 기초 구기운동을 익히며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골프에 대한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연마시키며 규칙을 이해시켜서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능력과 앞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준다.
스포츠 참여를 넘어 자연 친화적 특성을 활용하여 익스트림과 성취욕을 즐기는 아웃도어스포츠로서 이벤트스포츠 등의 기본적인 법안, 규정 및 사례를 숙지시키고 아웃도어스포츠의 시설과 프로그램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현장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동계스포츠의 꽃인 스키의 이론과 실기 지도법을 습득하여 지도자를 양성한다.
생존수영은 나 자신이 스스로 물에서 내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수영법으로서, 수상안전을 위해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수영방법을 배운다.
골프에 대한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연마시키며 규칙을 이해시켜서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능력과 앞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준다.
스포츠 참여를 넘어 자연 친화적 특성을 활용하여 익스트림과 성취욕을 즐기는 아웃도어스포츠로서 이벤트스포츠 등의 기본적인 법안, 규정 및 사례를 숙지시키고 아웃도어스포츠의 시설과 프로그램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현장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스포츠 윤리 담론의 흐름을 검토하고 실효 있는 담론의 방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스포츠행위의 도덕적이고 타당한 방향과 철학을 숙지한다.
수영 영법에 대한 기초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호흡 순환 지구력을 배양하고 안전 및 인명구조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케 한다.
스쿠버다이빙에 관련된 이론지식을 습득하고 기초실기를 연마하여 안전하게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독립적 다이버를 육성한다.
재난 시 구호능력을 배양하고 구호요원으로서의 실기능력을 키워 자연재난과 인위재난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응급처치 능력을 교육한다.
장애인스포츠의 역사적 배경, 장애인스포츠기구, 장애인경기대회, 장애인선수와 코칭, 행사관리, 장애인선수 연구 등 장애인스포츠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한다.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따라 운동자극에 반응하는 근육, 심장, 폐, 신경 등의 기능적 변화와 트레이닝에 따른 적응기간과 그 현상을 살펴본다.
인체의 형태 및 구조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골격, 근육, 신경 등의 기능과 활동을 체육활동과 연관시켜 연구 및 학습한다.
훈련을 통한 체력의 집단, 운동 처방 등에 관한 이론적인 체계화를 통하여 효과적인 훈련 방법을 습득한다.
스쿠버다이빙에 관련된 이론지식을 습득하고 기초실기를 연마하여 안전하게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독립적 다이버를 육성한다.
수영 영법에 대한 기초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호흡 순환 지구력을 배양하고 안전 및 인명구조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케 한다.
골프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에티켓과 룰을 배우고 기초적인 스윙이론과 다양한 골프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전문적인 골프 교육과정으로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비행의 원리와 기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안전 비행에 대한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모든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스포츠 측면에서 분석하고 체육의 합리화를 추구하는 학문으로서 스포츠의 사실이나 문제를 사회학적인 각도에서 객관적, 실증적인, 이론과 방법의 강의한다.
인체의 질환에 의하여 변화를 일으킨 세포, 조직, 기관 등의 기능을 연구한다. 다시 말해 각종 질환들에 대해서 발생기전과 진행기전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신체운동의 심리/생리적 기초 및 심리적 특성, 체육집단의 심리 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기본수기법 등으로 전신 및 신체 각 부위별에 대한 마사지와 테이핑을 익히며 경기전·중·후 및 스포츠 상해 시, 각 경기 종목별, 자가 마사지와 테이핑 등 상황에 적절한 시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골프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에티켓과 룰을 배우고 기초적인 스윙이론과 다양한 골프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전문적인 골프 교육과정으로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댄스스포츠의 역사를 배우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댄스스포츠의 기초 스텝과 기본 움직임을 익힘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실기능력과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항공레저스포츠의 안전 비행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과 실기능력을 배양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 향상에 목적을 둔다.
스쿠버다이빙에 관련된 이론지식을 습득하고 스페셜티 다이빙 관련 실기를 연마하여 안전하게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다이버를 육성한다.
움직임(운동)에 관련된 물리적 원리들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스포츠 기능 수행에서 어떤 동작이 안전하고 능률적이며 효과적인 동작인가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특히 이들 이론들을 바탕으로 특정한 스포츠 기능을 선택하여 실제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양한 민족사회의 각 시대에 걸쳐 잠재하여 그 시대의 현실을 동력이 되어온 여러 사실들을 분석 연구하고 이러한 사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스포츠 마케팅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스포츠 경영의 기초가 되는 경영 및 경영학에 관하여 공부하며, 스포츠 경영학의 기본 개념과 학문적 체계 및 관련 이론들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사회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노인 스포츠지도사가 알아야 할 필수항목으로 노화, 노인 운동의 효과, 노인 운동 프로그램의 설계, 노인 질환별 운동 프로그램 설계, 지도자의 효과적인 지도법등을 학습한다.
요가 및 필라테스의 역사를 배우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본 움직임과 운동방법을 익힘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실기능력과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스쿠버다이빙심화 단계로서 Nitrox를 최대 산소 농도(EAN22에서 산소) 100%까지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중급다이버로서 수중 가이드방법을 익힌다.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규명하여 현대 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지도법을 습득하고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구현한다.
운동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체력발달과 건강향상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연령, 운동별 지식과 기능을 과학적으로 터득하고 부상에 대해 이해하고 처방할 수 있다.
특수체육의 발달사, 관련법규와 제도, 장애인 스포츠 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체육 현장에서 장애인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수업교재 및 지도안, 학습지도 프로그램과 같은 이론 및 효율적인 지도요령 등을 익히도록 한다.
스쿠버다이빙 지도자와 강사로서 알아야 할 물리, 생리와 관련된 이론지식 및 실기 능력을 습득한다.
물의 물리적 특성과 효과를 통하여 장애인 및 재활을 요하는 선수 및 환자에게 잔존기능을 최대한 증진시키는 재활운동의 수단과 아울러 일반인에게는 건강의 증진 및 유지를 도모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체육활동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합리적인 운동관리를 위한 결론을 도출하고 자료의 정리, 확률, 표본과 분산, 추정, 가설과 검정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심리운동 물질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내담자의 물질능력(사물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신장시키기 위한 물질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물질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임상과 지역사회 시설에서 레크리에이션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ncs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에이전트의 역할을 이해하며, 스포츠시장에서 스포츠경영전문인으로서의 자격과 자질을 확보하기 위한 지식을 배운다.
체육의 과학화를 위해서는 정교하고 객관화된 체육적 사상을 많이 집적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에 불가결한 요소가 체육측정평가이다.
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경영원리의 합리적인 결합체계를 파악하고, 스포츠에서의 인사관리, 조직관리, 리더쉽 등의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스포츠경영학의 역할을 탐구한다.
생명-문화현상으로서의 스포츠의 교육학적 기초와 문제를 다루는 스포츠 과학의 한 영역인 스포츠교육학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공간에서 스포츠의 교육적 발생과 교육적 행위의 과학적인 연구, 서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스포츠영양학이란 운동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영양소, 즉, 탄수화물의 저장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영양소, 지질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영양소, 혹은 운동 후 피로 회복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영양소 등을 선택하여 운동에 참가하는 개인이나 운동선수가 운동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움 주는 방법을 습득한다.
심리운동 신체경험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신체경험의 기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내담자의 자아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신체경험을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신체경험 수업 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한다.
인간의 복잡한 운동행동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기술의 특성과 운동학습의 과정에 따른 운동학습 모형을 탐색하여 다양한 학습유형에 적합한 운동기술의 획득방법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의 의미와 중요성을 논의하고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등에 대해 연구한다.
개인의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운동검사 및 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검사 및 처방, 지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한다.
심리운동에서의 독일현장과 한국현장에서의 적용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에 맞는 사례 및 사례별 적용사례(신체,물질,사회경험)를 분석 연구한다.
해양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포츠활동을 이해 하고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