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공지사항

상세보기
[ ]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11-12차시 작성자. 정구철 등록일. 2020-05-19 13:26:33 조회수. 1,397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 11-12차시

 

도입(수업을 위한 시작점에 대한 부분이며 수업 성공을 위한 필수적 부분)

 

고려해야할 내용들

오늘 실기에 필요한 근육, 신경, 전술 등에 필요한 부분을 워밍업 한다(준비 운동)

-. 오늘 수업 주제에 대한 주의 사항을 이해 시킨다.

-. 수업 준비물들에 대한 사용 설명등을 이해시킨다.

-. 운동욕구를 자극시킨다. 가벼운 게임이나 동작들을 통하여

-. 오늘 익히게 될 주용 동작들을 부분 동작에서 전체동작 순으로 하게한다.

-. 오늘 익히게 될 동작들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 한다.

 

전개(도입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 동작을 익힌다(Exercise)

-. 정확한 동작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한다.

-. 연결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동작을 할 수 있게 한다.

-. 개인별 또는 그룹별로 완전 숙달 시킨다(이때 이미 동작을 숙달한 학생들로 하여금 보조하게 한다)

-. 숙달된 동작을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전체 그룹을 평가하여 숙련 그룹, 보완을 요하는 그룹, 미진한 그룹으로 나누어 지도한다.

 

마무리( 실기 수업을 마무리 하는 과정은 다음 시간을 위해 서도 중요하다)

-. 운동량 부하를 점차 줄여간다.

-. 정적 과정도 필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 학습자 스스로 펑가하고 서로 평가해주고, 교사가 종합적으로 평가 한다.

-. 정리 운동, 주로 사용되었던 근육들을 이완시킬 수 있는 동작을 하게한다.

-. 다음 수업에 대하여 예고하고 과제를 제시한다.

 

다음은 실기 수업에 있어서 운동량 부하와 관련한 내용이다.

직사각형입니다.

10 20 30 40 50 60 70 80 90 비율/시간

(null)

개체 연결선입니다. 개체 연결선입니다.

 

개체 연결선입니다. 개체 연결선입니다.

개체 연결선입니다.

 

A B C D E F

A-B: 도입단계로서 준비운동, 수업 예고, 그룹만들기, 주의 사항, 준비물, 안전 확인등

C-D: 기술, 부분적 동작에서 완성된 동작 까지

E-F: 평가와 피드백, 정리운동, 다음 시간 예고, 과제 제시등

 

수업 모형

 

A형(교사중심으로, 설명) B형(파트너끼리) C형(그룹 별) D형(개별 학습)

(null)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null)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교사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null)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교사

타원입니다.

교사 교사

타원입니다. 타원입니다.

*과제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