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산업학과 ]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11-12차시 작성자. 정구철 등록일. 2020-05-19 13:26:33 조회수. 1,397 |
---|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 11-12차시
도입(수업을 위한 시작점에 대한 부분이며 수업 성공을 위한 필수적 부분)
고려해야할 내용들 오늘 실기에 필요한 근육, 신경, 전술 등에 필요한 부분을 워밍업 한다(준비 운동) -. 오늘 수업 주제에 대한 주의 사항을 이해 시킨다. -. 수업 준비물들에 대한 사용 설명등을 이해시킨다. -. 운동욕구를 자극시킨다. 가벼운 게임이나 동작들을 통하여 -. 오늘 익히게 될 주용 동작들을 부분 동작에서 전체동작 순으로 하게한다. -. 오늘 익히게 될 동작들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 한다.
전개(도입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 동작을 익힌다(Exercise) -. 정확한 동작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한다. -. 연결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동작을 할 수 있게 한다. -. 개인별 또는 그룹별로 완전 숙달 시킨다(이때 이미 동작을 숙달한 학생들로 하여금 보조하게 한다) -. 숙달된 동작을 응용할 수 있게 한다. -. 전체 그룹을 평가하여 숙련 그룹, 보완을 요하는 그룹, 미진한 그룹으로 나누어 지도한다.
마무리( 실기 수업을 마무리 하는 과정은 다음 시간을 위해 서도 중요하다) -. 운동량 부하를 점차 줄여간다. -. 정적 과정도 필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 학습자 스스로 펑가하고 서로 평가해주고, 교사가 종합적으로 평가 한다. -. 정리 운동, 주로 사용되었던 근육들을 이완시킬 수 있는 동작을 하게한다. -. 다음 수업에 대하여 예고하고 과제를 제시한다.
다음은 실기 수업에 있어서 운동량 부하와 관련한 내용이다. 10 20 30 40 50 60 70 80 90 비율/시간
A B C D E F A-B: 도입단계로서 준비운동, 수업 예고, 그룹만들기, 주의 사항, 준비물, 안전 확인등 C-D: 기술, 부분적 동작에서 완성된 동작 까지 E-F: 평가와 피드백, 정리운동, 다음 시간 예고, 과제 제시등
수업 모형
A형(교사중심으로, 설명) B형(파트너끼리) C형(그룹 별) D형(개별 학습)
교사
교사 교사 교사
*과제 스포츠 실기 수업 구조에 대하여 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