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학의 기초개념과 연구방법론, 발달사 등을 검토하며,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특성과 전망을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행정을 통해 고찰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의 윤리의 일반적 개념, 의미, 윤리적 딜레마의 형성과 처리방법 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제도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복지에 대한 개념을 검토하고,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본다. 특히 현대 청소년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이해하고, 삶의 질적 개선과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한다.
본 교과에서는 인간행동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기초를 살펴보고, 그러한 인간행동이 개인이 속한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인과 어떠한 관련을 맺는지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현대사회의 변동과 관련된 사회문제의 원인과 발생과정을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제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의 변화, 접근방법을 고찰하고 사회문제의 형태를 일탈적 문제, 구조적 문제, 해체적 문제로 나누어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들이 생활권 또는 자연권 안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심신단련,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를 통해 덕성을 배양하고, 체력을 단련하며, 학습한 것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수련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조직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관리에 관한 지식을 검토한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청소년 문화의 역사적인 변천과정과 현행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분석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주요 복지국가의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유형을 비교 역사적 시각으로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정책 분석에서 중요한 기본 가치인 자유, 평등, 효율 등의 개념과 재원조달, 사회복지 전달체계, 급여문제 등의 정책내용 분석 및 정책결정과 평가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질 것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간발달단계에 따라 발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아정신장애 (자폐성장애, ADHD, 지적 장애)와 성인정신장애(약물남용, PTSD, 정신분열병, 기분장애, 불안장애, 치매)를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의 행동 및 사고에 근저에 있는 심리적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전문적 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관련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법규해석 및 적용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에서는 장애에 대한 관점에 따른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를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 기본법을 비롯한 관계 법규를 분석하며, 청소년단체와 기관의 실태와 운영상황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적기업의 개념, 역사 및 배경, 사회적 경제, 유형, 국내 및 외국의 특성과 주요사례, 동향과 앞으로의 방향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사회보장제도의 기본원리를 제도적 측면에서 설명하며 한국사회보장제도의 구조를 이해시킴과 아울러 최근 빠르게 변모하는 사회보장제도의 동향과 쟁점들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들을 검토함으로써 실천적 접근방법과 정책적 제도들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서비스의 특성 및 변화방향과 더불어 사회적기업이 시장에서의 자리매김을 위해 요구되는 전략, 성과측정, 경영, 발전전략, 사회적기업가 정신, 조직구조와 문화 등 세부적인 방법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기관 및 프로그램의 효과적, 효율적 관리 운영에 필요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사회복지기관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는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본 교과에서는 현대행정의 다양한 작용에 대한 행정법의 범위를 검토하고, 행정법의 기본원리인 법률에 의한 행정의 원리를 규명하고, 행정법 관계를 형성하는 다양한 수단에 대한 법리를 법률에 의한 행정의 원리와 연계하여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조사방법의 기본원리인 과학성, 논리성과 실증성 등을 익혀서 사회복지조사의 실제수행능력과 자료 분석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조사방법을 경험적으로 적용하여 사회현상,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며, 새로운 사실 발견과 문제해결, 개선을 위해 필요한 실증적 방법과 지식을 연구한다.
본 교과에서는 지역조직이론, 지역조직사업의 과정, 상호기관간의 관계, 표적이나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노인복지전반에서 제기되는 이론, 정책, 제도, 거시적 접근방법, 중범위적 접근방법, 미시적 접근방법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노인문제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책 및 방안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적 기능향상과 사회적응을 위하여 지속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한 자원동원 및 관리의 방법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검토하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프로그램 설계 과정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실천방법 및 제도를 이해하여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 및 자원에 대한 개발적인 이해를 향상시킨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기술통계와 추론통계기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사회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슈퍼비전을 이해하고, 슈퍼비전의 기법, 형태, 서비스 분야 및 대상에 적용 방법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의료사업의 기원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병원에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산업복지현장에 대한 이해, 산업복지의 필요성, 실천방안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관한 이론과 프로그램 모형을 학습하고 청소년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