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개요
엑셀을 활용해서 각종 수리계산, 테이블 작성, 그래프 그리기, 기초 통계 분석을 시도한다. 중고교에서의 주입식 수학교육과 달리 체험학습방식을 사용한다.
금융산업에서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주요 영역과 마케팅 계획과정을 다루어 실무적 환경에서의 적용을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본 과목은 통계학의 기초개념으로서 평균과 분산, 확률분포, 표본추출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회귀분석과 가설검증 및 신뢰구간추정 방법 등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입지급거래, 수신업무, 여신업무 등 다양한 상호금융기관의 영업 실무에 대하여 관련된 경영 및 금융경제 기초이론들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2단계에서는 상호금융기관의 고급 전문가로서 경영전략과 감독정책방향에 대하여 현장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자본주의 경제하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기업과 직접, 간접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으며 특정기업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가 있다. 따라서 기업이 공시하는 재무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결정에 활용해야 하는데 회계의 기본개념과 절차를 이해해야 한다. 회계는 기업의 모든 활동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언어로써 회계의 기본개념, 회계순환과정, 그리고 재무제표작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금융소비자들이 상품선택에 이르기까지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그에 따른 정보처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금융환경에서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협동조합의 생성과 발전의 역사와 이념, 조직원리, 다양한 사업경영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환시장, 주식시장, 채권시장 등 금융시장의 구조와 주요참여기관, 제도환경,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시장동향의 특징을 파악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민법분야에서 다루는 기초적인 일반론과 권리의 주체, 물권법, 채권법 등을 판례와 함께 살펴봄으로써 금융 분야에서의 실무적 이해 수준을 높인다.
기업 경영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경영정보기술을 경영 실무와 접목시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원가계산 및 측정, 계획과 통제, 의사결정, 성과평가분야로 구성된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기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금융조직의 목적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력 조달, 능력 개발 등 인재가 적재적소에서 최상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조직, 통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세계 주요 금융시장의 생성 역사와 발전 동향을 학습하고 금융시장발전 원리를 탐구한다.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영업행태를 분석하고 IMF, BIS 등 국제금융기구와 주요국 정부의 감독정책 이슈를 살펴 본다.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분야인 전자결제 서비스 및 종합물류서비스, 금융정보 서비스 등 실무와 이론에 근거한 모델을 통해 체계적인 실무능력을 습득 한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재무정보 이용자들의 정보요구의 분석, 재무제표와 증권시장과의 관계분석, 재무제표에 포함된 각종 자료의 횡단면분석과 시계열분석, 재무정보를 이용한 각종 예측 등 재무정보의 분석기법과 관련된 개념들을 학습한다.
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업 등 금융업종별로 1, 2단계로 나누어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핀텍기술이 이들 금융회사 경영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미래 예측을 시도한다.
외환 및 환율의 개념, 가격표시방법, 거래방식 등에 대해 학습하고 환위험을 파악 측정해서 선물환과 옵션거래를 이용해서 헤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주식 및 채권을 포함한 금융상품의 가격결정모형, 증권시장의 효율성, 증권시장 구조 및 제도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투자위험의 측정과 성과평가, 투자자산 운용기법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e-Business 환경의 새로운 경영프로세스를 살펴보고,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e-marketplace에서의 경영활동을 구체적으로 습득한다.
회계정보는 그 작성자에 따라, 그 잣대에 따라 왜곡될 수 있는 우려가 큰 정보이다. 따라서 회계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 회계 윤리에 따라 양심껏 회계정보를 작성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회계 윤리의 기초개념과 회계종사자의 책임, 회계윤리 실천을 위한 제도적 안정장치 및 분식회계와 윤리경영 등에 대해 학습한다.
금융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고객집단의 의미를 확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을 관리하기 위한 CRM, 관계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등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기업이 지향하여야 할 경영활동의 목표를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결정기능, 자금조달기능, 배당결정기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현재가치의 계산방법과 활용기법, 자본비용의 개념과 계산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부동산의 유형에 따른 부동산 시장을 쉽게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부동산시장과 금융시장과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금융산업에의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경영환경에 적합한 벤처기업의 사업타당성분석에서부터 각종 창업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인 측면, 창업 후 경영관리를 다룬다.
비영리법인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사회 공중을 위한 사업을 하는 법인으로 정부, 사회복지법인 등에서 이루어지는 회계처리에 대해서 살펴본다.
조직내, 조직간, 조직과 고객간의 커뮤니케이션 주체들간 상호작용을 이루는 방법을 살펴보고, 보다 이해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방법을 습득한다.
1단계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협동조합 발전 모형에 대하여 비판적인 학습과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2단계에서는 경제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협동조합의 향후 진로를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한다.
금융상품의 구조분석 툴에 대한 기초이론과 현장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금융소비자의 수요특징과 이를 반영하는 금융회사의 제약조건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실제 금융상품설계 절차를 학습한다. 2단계에서는 미래의 금융시장 여건 변화에 적합한 상품설계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초와 DBMS의 기본 개념, 데이터 모델 및 데이터베이스 언어, 파일 시스템과 인덱싱, 데이터마이닝 등에 대해 학습하고 최근 금융시장에서 확대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기술과 이를 수요자별로 맞춤형 정보 형태로서 제공하는 기술 발전을 소개하고 대표적 기술들의 금융시장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기업에서 판단해야 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을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사례를 접목하여 학습한다.
리더십의 이론 학습을 통하여 리더십의 본질을 이해함과 동시에 리더십 모델의 장점과 한계점을 분석함으로써 금융조직과 자기계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금융기술자로서 소비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금융시장에서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금융혁신의 방향과 기술혁신의 트렌드를 제대로 이해할 때 그 가치가 극대화될 것이다. 금융시장과 금융산업의 현장에서 기술혁신과 금융혁신이 상호 어떠한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가를 학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