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교과목요목

교과목 요목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마음의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심리학) 연구 내용과 방법에서부터 심리치료까지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을 살피고 이해하는 것을 학습한다.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마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마음의 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미래사회와 교육(Future Society and Educagion)

현재와 미현재와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찰하고, 평생교육, 학교교육, 자기교육을 아우르면서 각 영역의 교육을 학생 개인의 삶과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학습자들이 현재와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인식하고 이를 키워나가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상담(Collective Counseling)

심리상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인 집단상담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유아발달(Infant &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 곧 발달의 개념, 발달 이론, 발달 연구방법, 뇌・인지・정서・사회성 발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해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 곧 아동권리와 아동발달, 복지 패러다임, 복지 서비스 접근, 빈곤 아동 지원, 장애아동 지원, 학대 피해 아동 지원, 다문화 가정의 아동 지원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Introduction to Childcare Teachers)

보육교사의 개념, 직업적 특성, 권리와 의무, 인성과 윤리, 일과와 운영, 임용과 복두, 역량 개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문학(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아동기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살펴보고, 교육적으로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학(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영재아를 포함한 특수아의 분류에 따른 특성 및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올바른 진단과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care and Education)

보육에 대한 자신만의 신념과 철학을 싹틔우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능동적인 인재가 되는 것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 언어 지도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 곧 언어습득이론, 언어교육 접근 방법, 영유아 언어 발달, 영유아기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의 개인차에 따른 지도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 사회정서 지도(Guiding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for Infants &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결정 요인들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영유아 개별화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 개별화 지도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수학 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수학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 곧 이론적 배경, 아동 수학 능력의 발달과 그 내용, 교육 방법, 평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영양학(The Science of Child Nutrition)

영유아의 영양과 영양 평가, 식품과 영양소, 식생활 관리, 특수 영양 관리, 식품 안전 관리, 급간식 관리, 식습관 지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지도 및 치료(Language Education & Therapy)

아동의 언어지도의 개념, 언어지도의 기초내용, 청능 훈련, 발성 발어 지도, 독화 지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장애아 교육(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 Education)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이해하고 교육하는 데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이론뿐 아니라 실제 내용 등을 학습한다.

코딩실습Ⅰ(Coding Practice Ⅰ)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분석・설계하며 코딩실습을 통해 구현하는 문제해결 전체 과정 등에 대해서 코딩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코딩실습Ⅱ(Coding Practice Ⅱ)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분석・설계하며 코딩실습을 통해 구현하는 문제해결 전체 과정 등에 대해서 코딩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아동과학 지도(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과학적 지식의 발달과 과학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과학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음악의 이론을 살펴보고, 아동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활동들을 선정하고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 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Infants & Young Children)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 곧 영어 교수 학습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 교사와 영유아 간 상호작용, 영유아 교수 학습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동안전 관리(Safety Management for Young Children)

아동 안전의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 발달과 안전 관리, 시설 설비의 안전, 교통 안전, 화재 안전, 대인관계 안전, 자연재난 안전, 식품 및 약물 안전, 안전 교육 활동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교육(The Understanding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증의 역사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들을 합습한다. 자폐아동의 교육에 대한 검증된 전략의 수립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놀이지도(Play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놀이의 개념화, 놀이이론, 영유아발과 놀이의 관계, 놀이 환경, 놀이 지원, 놀이 관찰과 기록・평가 아동 놀이의 실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 사고와 코딩(Computing Thinking and Coding)

컴퓨터식 사고와 문제해결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공지능, 컴퓨터식 문제해결 적용의 성공적인 사례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인식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학습한 개념을 SW로 직접 실습해볼 수 있게 한다.

보육과정(Childcare Curriculum)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의 구성과 원리, 목표와 설정, 계획과 운영, 보육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수교구 및 교재 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교구와 교재, 그 가치 등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 발달에 적합한 특수 교구・교재와 설비 기준, 개발 및 제작 계획과 제작, 배치와 활용・평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동상담론(Child Counseling)

아동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부적응 행동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면서 상담 및 치료자로서의 교사의 능력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심리 측정 및 평가(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Assessment)

아동의 개인차를 파악해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심리 측정에 관한 이론의 이해와 여러 심리 검사 도구의 내용과 실시방법 등에 대해 한습한다. 곧 심리측정의 본질을 토대로 성격검사, 준비도 검사, 창의성 검사 등을 학습한다.

개별화 교육 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개별화 교육 계획의 개발부터 실행까지 모든 것을 학습한다.

캡스톤 프로젝트(Capstone Project)

캡스톤 디자인을 학습한 뒤,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위해, 계획서, 제안 발표 자료, 결과 보고서 등을 학습하고, 여러 프로젝트 사례 등에 대해서 학습하여 활용하게 한다.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fant & Early Childhood Programs)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토대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본 후,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아동 교육 기관에서 아동의 행동, 교육 과정, 교사의 행동 등에 관한 관찰실습을 통하여 아동, 교사, 교육 환경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아동의 전인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및 효과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하여 아동 교육 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방법 등을 학습한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Childcare Centers)

어린이집 운영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보육정책과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어린이집의 시설·설비, 비품 및 교재·교구 등 어린이집의 물리적 자원의 효과적 관리방안, 영유아 관리,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보육교직원의 인사 및 전문성관리, 조직문화와 리더십 등 어린이집의 인적자원의 성공적 관리 방안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보육실습(Practice in Childcare Center)

보육 실습 전(前) 준비사항, 보육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영아와 상호작용 방법, 보육 활동 계획 방법, 보육 놀이 지원활동 방법, 보육 일화기록 관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정책론(Childcare Policy)

유아보육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 보육 실습(Practice in Childcare Center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아 보육 실습을 이해하고, 보육 실습의 실제와 실무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