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교과목개요

교과요목

영유아발달(Early Childhood Development)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며,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영유아시기에 발생 가능한 정신건강 문제를 중심으로 그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of Education)

교육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교육실천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시대와 문화에 따른 다양한 철학적 입장을 살펴보고, 교육철학자의 사상과 교육사를 탐구한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과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지도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방법 및 공학적 기술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 및 공학기술을 익힌다.

교육과정(Educational Curriculum)

교육과정의 특성 및 유형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방법을 익힌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기여하는 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학습한다.

생활지도및상담(Life Guidance and Counseling)

학생생활단계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of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영재아를 포함한 특수아의 분류에 따른 특성 및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올바른 진단과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교직실무(Practical affairs of the Teaching Profession)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실제적인 실무능력을 기른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Student Understanding)

학교폭력의 개념과 학교폭력 대책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폭력문제를 전문적으로 예방하고 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른다.

학교현장실습(School Field Training)

유치원을 중심으로 전공에서 익힌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으로 적용하면서 유아교사로서의 수업능력과 자질향상을 위한 제반과정을 익힌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Voluntary Service)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발달 및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실천적 유아교사의 능력을 함양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ethods & Mater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각 교과에 필요한 교재 및 자료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실제로 교재를 연구 개발하고 지도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교과논리및논술(Logical Thinking & Essay Writing)

유아의 창의성 개발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살펴보고, 유아 및 교사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논리 및 논술 능력을 익힌다.

교과교육론(Theory of Subject Matter Education)

교육과정과 관련된 각 교과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과별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유아교육론(Introdu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를 위하여 유아교육의 본질, 역사적 배경, 유아발달과 교육, 유아교육과정론 및 방법론 등을 다루고, 미래의 유아교육의 방향을 살펴본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아동기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살펴보고, 교육적으로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학습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in Learning Disorders)

학령기에 나타나는 읽기, 쓰기 등의 학습문제와 관련된 언어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치료원리, 중재 기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과정의 출현을 고찰하고 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맞는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과 언어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언어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사회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건강교육(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숙지하고, 아동 스스로 건강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 함양의 건강교육 지도능력을 기른다.

놀이지도(Play for Young Children)

놀이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놀이 유형 및 특징을 고찰하고, 놀이를 촉진하기 위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 구성 및 지도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ve Disorders)

의사소통의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의 장애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원인과 특성을 고찰하며 바람직한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탐구한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과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수학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미술교육(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미술적 능력과 미술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ologie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 및 교수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영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동영양학(Child Nutrition)

아동기 영양의 중요성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아동에게 적합한 식단을 계획하는 능력을 갖추고, 아동들이 올바른 영양습관 및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청각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Hearing Disorders)

청각학 및 청각장애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청각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청력도(audiogram)를 해석하는 방법과 연령에 따른 청력검사방법을 익히고, 소리 및 단어의 인식 훈련과 조음 및 발성 훈련을 위한 최근 치료기법들을 살펴보고 실습한다.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동작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기본적 동작, 창의적 동작, 표현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과학적 지식의 발달과 과학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과학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복지(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의 권리 및 복지와 관련된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권리, 복지의 개념, 아동 권리 및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권리 및 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및 과제 등을 살펴본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장애의 말과 언어적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Counseling to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아동과 그 가족들이 아동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상담 방법을 학습하고 가족에게 필요한 상담의 스킬과 지원방법을 습득한다.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다양한 음악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아프로그램이론과실제(Infant and Toddler Program theory and Practice)

영아기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영아에게 필요한 보육환경과 교육적 요소 등에 관하여 살펴본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이론을 기초로, 다양한 안전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행동, 교육 과정, 교사의 행동 등에 관하여 관찰하는 실습을 통하여 유아, 교사,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효과적인 부모역할의 수행을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방법 등을 다룬다.

유아교사론(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이론 및 교원양성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한다.

유아연구법(Methods for Child Study)

유아연구의 이론적 기초 및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행동과 언어, 교수방법을 관찰,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보고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익힌다.

아동상담론(Counseling Psychology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부적응 행동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면서 상담 및 치료자로서의 교사의 능력을 익힌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Management in Kindergarten and Daycare)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기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Educare Programs in Young Children)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토대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본 후,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Practice in Day Care Center)

어린이집에서의 6주 보육실습을 통하여 보육활동을 위한 실제적 현장실무능력을 기른다.

지적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장애인의 아동기부터 성인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한다. 지적장애인의 언어적 문제를 진단하고 재활방법과 이해하고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