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바로가기
로그인
사이트맵
English
Chinese

대학뉴스

상세보기
'다문화가족 언어발달 지원프로그램 발대식' 작성자. 고기환 등록일. 2018-05-01 10:14:10 조회수. 456
첨부 #1 66.JPG (100 KBytes)

2018년 제주국제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지역연계사업

다문화가족 언어발달 지원프로그램 발대식


제주국제대학교 언어치료학과(학과장 강은희)와 제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강상철)는 4월 30일에 본교에서 2018년 지역사회연계 사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 ( ‘요망하지 말해요’) 사업의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에는 제주시 다문화지원센터 강상철센터장, 안순홍팀장, 언어치료학과 강은희 학과장, 이지윤 교수와 사업에 참여하는 언어치료학과 학생들이 참석하였다.

발대식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의 인사말과 언어치료 학과장의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 학생들의 언어평가 슈퍼비전 등으로 진행되었고.

사업내용은 다문화가족 자녀 15명에 대한 개별적인 언어지원과 아동들이 소속되어 있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인근 다문화가정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을 실시하며, 각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에서의 한국어 환경과 언어발달 향상을 위한 방법들을 자문해준다.

본 행사에 참석한 강상철 센터장은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일은 이타적인 일이다. 언어발달이 지연된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일이 될 것이며 미래의 언어치료사로서 자신의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학생들을 격려하였다.

학과의 강은희 교수는 “이중언어 환경의 아동들에게 한국어 습득을 위한 언어노출 빈도와 집중적인 언어자극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어린 아동들의 경우 수용적인 의사소통 환경이 필요하다. 아동들의 언어발달 향상을 위해 학생들의 집중적 언어자극과 반응적인 의사소통 기회를 통해 아동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본 사업은 급증하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을 받아 제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제주국제대학교 언어치료학과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지원 하면서 시작되었다.

학과에서는 언어치료 임상 기본과정을 마친 3학년 이상 학생 중 14명을 선발하여 멘토로 활동하며 제주시와 서귀포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의뢰한 15명의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연계한다. 대학생 멘토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로 직접 방문하여 18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 동안 주 1회의 언어발달 평가 및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다문화가족 언어발달 지원프로그램 발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