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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국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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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요목

스포츠심리학(Physical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신체운동의 심리 생리적 기초 및 심리적 특성, 체육집단의 심리 등을 이해함과 동시에 현장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하계스포츠(Summer Sports)

바다를 이용하는 각종 해양 스포츠 활동(수영, 조정, 윈드서핑, 수상스키, 스쿠버다이빙 등)을 통하여 바다를 이해하고 물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해양에 대한 친화감을 조성한다.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인체의 형태 및 구조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골격, 근육, 신경 등의 기능과 활동을 체육활동과 연관시켜 연구 및 학습한다.

동계스포츠(Winter Sports)

동계스포츠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안전에 대비한 훈련과 기술 향상을 위한 지도법과 동계스포츠 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운동자극에 반응하여 발생하는 근육, 심장, 폐, 신경 등의 기능적 변화와 트레이닝에 따른 적응기간과 그 현상을 살펴본다.

스포츠재활의학(Sports Rehabilitation Medicine)

각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손상에 대한 기전과 원리 및 손상의 회복 과정을 이해하고 손상정도와 손상종류에 따른 재활방법을 학습한다.

노인체육론(Aged & Physical Education )

노인 스포츠지도사가 알아야 할 필수항목으로 노화, 노인 운동의 효과, 노인 운동 프로그램의 설계, 노인 질환별 운동 프로그램 설계, 지도자의 효과적인 지도법등을 학습한다.

스포츠윤리(Sports Ethics)

스포츠 윤리 담론의 흐름을 검토하고 실효 있는 담론의 방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스포츠행위의 도덕적이고 타당한 방향과 철학을 숙지한다.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기본수기인 경찰법, 강찰법, 유념법, 고타법, 진동법 등으로 전신 및 신체 각 부위별에 대한 마사지법을 익히며 경기전·중·후 및 스포츠 상해 시, 각 경기 종목별, 자가 마사지 등 상황에 적절한 시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재활승마 Ⅰ(Therapeutic Horse Riding 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도모하고 승마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재활 치료방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승마운동재활지도사의 미래와 역할, 운동재활관리학, 장애유형별 접근법을 교육에 중점을 둔다.

전공영어(Major English)

유능한 전문인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본 소양으로서 영어의 이해와 활용을 높이며 스포츠재활 관련 전문지식에 대한 표현기법을 교육하여 전공서적과 논문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실기 Ⅰ(Professional PracticalⅠ)

학생 개인특기를 신장하고 실기 지도 현장에서 수준 높은 실기기능을 갖춘 전문지도자의 자질을 갖추게 지도한다.

운동손상학(Theory of Sports Injuries)

스포츠현장에서 발생하는 손상에 대한 기전과 원리 및 손상의 회복 과정을 이해하고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기능해부학(Function Anatomy)

건강과 스포츠 기능 향상을 위하여 인체의 세부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토록 한다. 아울러 신체기능의 효율적 수행과 관련된 인체구조의 기능학적 기전을 분석하는데 요구되는 계통적 인체구조에 대해서 이해토록 한다.

병태생리학(Pothological Physiology)

인체의 질환에 의하여 변화를 일으킨 세포, 조직, 기관 등의 기능을 연구한다. 다시 말해 각종 질환들에 대해서 발생기전과 진행기전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스포츠테이핑(Sports Taping)

스포츠테이핑은 근육의 긴장도를 조절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어주고 근 손상이 야기된 곳에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 증가를 통해 통증전달을 억제하고, 손상된 근육과 주위근육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회복을 빠르게 하는 테이핑요법을 습득한다.

재활승마 Ⅱ(Therapeutic Horse Riding Ⅱ)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도모하고 승마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재활 치료방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승마운동재활지도사의 미래와 역할, 운동재활관리학, 장애유형별 접근법을 교육에 중점을 둔다.

전문실기 Ⅱ(Professional Practical Ⅱ)

학생 개인특기를 신장하고 실기 지도 현장에서 수준 높은 실기기능을 갖춘 전문지도자의 자질을 갖추게 지도한다.

수중재활 Ⅰ(Aquatic Rehabilitation Ⅰ)

물의 물리적 특성과 효과를 통하여 장애인 및 재활을 요하는 선수 및 환자에게 잔존기능을 최대한 증진시키는 재활운동의 수단과 아울러 일반인에게는 건강의 증진 및 유지를 도모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특수체육론(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의 발달사, 관련법규와 제도, 장애인 스포츠 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체육 현장에서 장애인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수업교재 및 지도안, 학습지도 프로그램과 같은 이론 및 효율적인 지도요령 등을 익히도록 한다.

운동역학(Sports Biomechanics)

움직임(운동)에 관련된 물리적 원리들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스포츠 기능 수행에서 어떤 동작이 안전하고 능률적이며 효과적인 동작인가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특히 이들 이론들을 바탕으로 특정한 스포츠 기능을 선택하여 실제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체육사(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역사시대이후 시대별 스포츠의 특성 파악한 후 전 시대의 영향, 후 시대의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고대, 중세 르네상스와 근대 시대의 스포츠를 재조명 하여 현대 체육 및 스포츠 현장에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고자 한다.

트레이닝방법론(Training Methodology)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트레이닝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훈련을 통한 체력의 집단, 운동 처방 등에 관한 이론적인 체계화를 통하여 효과적인 훈련 방법을 습득한다.

심리운동 Ⅰ(Psychomotorik Ⅰ)

심리적 원동력에 의한 인간 움직임 활동의 총체를 의미하며, 신체의 운동성 발달 및 그 치료 재활도 중요하고, 물리적, 사회적 주변세계와의 신체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감성적, 인지적, 심리적 변화도 꾀하는 것이 심리운동의 핵심이다.

운동검사 및 평가(Exercise Test & Evaluation)

개인의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운동검사 및 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검사 및 처방, 지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한다.

운동치료학 Ⅰ(Therapeutic Exercise Ⅰ)

운동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학문으로 신체의 기능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수행을 더 용이하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한다.

보건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학의 개념에서부터 보건학의 범위와 내용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질병의 예방과 수명의 연장, 육체적, 정신적 건강과 능률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보건학의 정의와 역사, 방법론적 원리를 습득케한다.

수중재활 Ⅱ(Aquatic Rehabilitation Ⅱ)

물의 물리적 특성과 효과를 통하여 장애인 및 재활을 요하는 선수 및 환자에게 잔존기능을 최대한 증진시키는 재활운동의 수단과 아울러 일반인에게는 건강의 증진 및 유지를 도모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건강관리론(Health Care)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의 의미와 중요성을 논의하고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등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사회학(Sociolog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을 사회적 사실로서 취급한다고 하는 필연과, 체육 전문가로서 체육학을 자신의 전문성에 정열과 노력을 기울여 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근거, 이유를 이해하도록 한다.

심리운동 Ⅱ(Psychomotorik Ⅱ)

심리적 원동력에 의한 인간 움직임 활동의 총체를 의미하며, 신체의 운동성 발달 및 그 치료 재활도 중요하고, 물리적, 사회적 주변세계와의 신체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감성적, 인지적, 심리적 변화도 꾀하는 것이 심리운동의 핵심이다.

운동치료학 Ⅱ(Therapeutic Exercise Ⅱ)

운동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학문으로 신체의 기능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수행을 더 용이하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한다.

스포츠상해 및 치료(Sports Injuries and therapy)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위급한 상황에 대하여 선수의 안전을 지키고 환자가 발생했을 때 응급 의료요원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행하는 행동을 통해 선수의 안전을 보장하며, 적절한 치료를 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수체육실습(Practicum for 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이나 장애인 스포츠 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체육 현장에서 장애인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수업교재 및 지도안, 학습지도 프로그램과 같은 이론 및 효율적인 실기 지도요령 등을 익히도록 한다.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과학화를 위해서는 정교하고 객관화된 체력 및 운동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측정평가 할 수 있는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교육학(Sport pedagogics)

스포츠의 교육학적 기초와 문제를 다루는 스포츠 과학의 한 영역으로 스포츠 교육학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공간에서 스포츠의 교육적 발생과 교육적 행위의 과학적인 연구와 서술을 포함한다.

스포츠재활실습 Ⅰ(Practicum in Sports Rehabilitation Ⅰ)

개인의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운동검사 및 처방을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소년, 여성, 노인 및 각종 성인 질환자 등 대상의 운동검사 및 처방, 지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한다.

스포츠재활실습세미나(Practicum Seminar in Sports Rehabilitation)

스포츠재활실습 현장에서 환자에 대한 운동검사 및 처방과 재활방법을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임상사례 등을 위주로 연구하고 토의한다.

스포츠재활실습 Ⅱ(Practicum in Sports Rehabilitation Ⅱ)

개인의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운동검사 및 처방을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소년, 여성, 노인 및 각종 성인 질환자 등 대상의 운동검사 및 처방, 지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한다.

스포츠영양학(Sports Nutrition)

스포츠영양학이란 운동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영양소, 즉, 탄수화물의 저장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영양소, 지질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영양소, 혹은 운동 후 피로 회복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영양소 등을 선택하여 운동에 참가하는 개인이나 운동선수가 운동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움 주는 방법을 습득한다.

장애인스포츠론(Introduction to Sport for the Disabled)

장애인스포츠의 역사적 배경, 장애인스포츠기구, 장애인경기대회, 장애인선수와 코칭, 행사관리, 장애인선수 연구 등 장애인스포츠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