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교과목개요

교과요목

관광학의 이해(Understanding Tourism )

관광의 현상과 다양한 측면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관광구성의 3요소를 중심으로 관광자, 관광대상물, 관광사업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다양한 관광산업에서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기초 뷰티의료관광(Basic Beuty&healthy Tourism)

뷰티의료관광은 웰빙, 감성소비와 새로운 소비 트랜드에 부합하여 크게 성장하고 있는 신성장산업으로 한류 및 한국의 이미지 제고, 수준높은 인적자원 등 새로운 관광, 수출 콘텐츠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관광산업과 뷰티, 의료, ICT, 엔터테인먼트 등을 연계하여 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화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문화관광콘텐츠의 이해(Understanding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는 하나의 뛰어난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활용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one source multi-use를 핵심으로 한다. 또한 하나의 콘텐츠를 개발하더라도 각종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므로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동향,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Hospitality Industry)

서비스 산업중에서 친절성과 환대정신을 서비스상품의 중심으로 두고 있는 사업으로 호텔, 외식, 여행사, 항공, 컨벤션, 카지노, 테마파크, 이벤트 등 전반적인 사업에 있어 주요사업과 보조사업간의 관계를 학습한다.

융합관광사업론(Principles of convergency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의 정의와 특징 그리고 관광사업의 요소인 주체로서 관광객에 관련된 심리와 행동, 객체로서 목적관광지에서 필요한 숙박 및 각종 환대산업 시설, 그리고 매체로서 역할인 여행업과 교통업 등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관광사업 전반에 대한 관련된 경영마인드에 대해서도 총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한다.

관광법규론(Tourism Law)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등 관광관련 제반법규 및 이에 부수된 법제정 이론 근거, 법정신, 법의 효율적인 적용 등을 다룬다.

관광마케팅론(Tourism Marketing)

관광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전략 등 관광마케팅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관광사업에서의 마케팅사례 등을 분석한다.

호텔경영론(Operation of Hotel Business)

관광산업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숙박업 전반에 대해서 학습하고 또한 호텔객실, 식음, 연회 등 영업부문에 대한 운영방법과 관리부문에서의 마케팅관리, 회계관리, 인사관리, 시설관리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총론적인 측면을 고찰한다.

크루즈실무 영어(Cruise Practice English)

크루즈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외국어인 영어를 크루즈 현장에 구사할 수 있는 기초영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크루즈실무 중국어(Cruise Practice Chinese)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크루즈관광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크루즈현장에 필요한 기본적인 중국어를 학습한다.

회계학원론(Accounting Principle)

관광산업경영에 있어서 기초적인 회계의 기술적인 구조의 원리, 각종 회계보고서의 구조와 기능 및 회계정보의 수집과 처리에 관한 기초원리를 학습한다.

컨벤션경영론(Convention Management)

국제회의로 대표되는 컨벤션은 국제간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더욱 빈번하게 개최되고 급성장하는 산업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국제회의의 유치, 행사개최, 사후평가 및 관리 등 컨벤션 전 부분에 대해서 학습한다.

크루즈 식음료실무(Cruise Food and Beverage Operation)

크루즈에서 기본적인 식당, 주장, 연회장 등 관리운영에 필요한 조직운영관리, 메뉴계획 및 원가관리 등을 학습하고 식당운영에서 필요한 다양한 대고객 서비스 실무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테마파크관리론(Theme Park Management)

테마파크의 개념과 종류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테마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위한 기법 등을 배운다.

이벤트기획론(Event Planning)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지의 매력을 한층 더 심화시키기 위하여 관광의 각종 이벤트를 기획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벤트에 대한 결과 분석 등을 연구한다.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Operation)

여행업에 대한 기본적인 경영관리이해, 여행상품 기획, 여정작성, 여권업무, 비자작성업무, 안내업무 등을 학습한다.

관광학연구 방법론(Tourism Research Method)

관광기업의 성패는 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있으며, 이는 시장조사를 통해 가능하다. 본 교과목은 시장조사를 위한 조사방법 및 실시, 조사결과의 분석,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관광시장조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자행동론(Tourist Behavior)

개인의 관광행동과 집단의 관관의사결정을 중심으로 관광행동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관광행동에 대해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관광 마케팅을 위해 전략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 한다.

관광개발론(Tourism Development)

관광의 주 대상인 관광자원의 개념과 제반이론을 학습하여 관광자원의 이용가치를 증대시키고 계속적으로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관광자원의 합리적 배분방법, 관광경관의 매력조사 및 분석, 잠재력 평가, 관광수용력 등에 대해서 깊이 있게 학습한다.

카지노실습Ⅰ(Casino PracticeⅠ)

카지노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게임에 대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카지노 게임의 룰 및 운영방식을 익힘으로써 카지노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배양한다.

크루즈 객실실무(Cruise Cabin Operation)

크루즈객실 이용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대고객 기본서비스 원칙, 예약, 프런트, 벨데스크, 하우스키핑 업무에 대하여 호텔 매뉴얼에 의하여 이론과 실무교육을 병행한다.

제주관광론(Jeju Tourism)

제주도를 사례지역으로 관광현상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제주의 자연, 역사, 문화 등에 대해서도 관광적인 시각에서 학습한다.

해양관광론(Marin Tourism)

해수욕, 요트, 스킨스쿠버, 윈드서핑 등으로 대표되는 해양관광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해양관광의 사례를 통해 관광의 영역을 확대시키는 학습을 한다.

카지노실습Ⅱ(Casino PracticeⅡ)

카지노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게임에 대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카지노 게임의 룰 및 운영방식을 익힘으로써 카지노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배양한다.

리조트경영론(Resort Industry Operation)

리조트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체류하면서 각종 스포츠나 놀이를 복합적으로 즐기는 여가활동으로서 리조트지역에 필요한 복합시설인 호텔, 골프장, 스키장, 컨벤션, 카지노, 쇼핑센터, 테마파크 시설 등 복합시설의 제 운영방법의 이론을 학습한다.

국제관광전략론(International Tourism Business Strategic)

국제관광의 기초이론, 국제관광의 대상, 국제관광사업, 국제관광정책 등 국제관광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관광사업 운영에 있어서 세계화 경영에 필요한 각종 전략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크루즈산업론(Cruise Industry)

국제크루즈의 특징과 현황을 살펴보고 크루즈 승무원의 담당 업무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학습하여 크루즈 승무원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관광자원론(Tourism Resource)

관광의 주 대상인 관광자원의 개념과 제반이론을 학습하여 관광자원의 이용가치를 증대시키고 계속적으로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항공예약발권실무(Practice Airline Reservation & Ticketing)

항공운임의 기초로 예약, 항공지리와 여정의 방향성, 종류 및 에어테리프, 그리고 항공권의 보는 방법과 입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명소마케팅(Destination Marketing)

관광목적지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광경쟁력의 확보에 있어 효과적인 장소마케팅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은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장소마케팅의 실무적인 활용법을 학습한다.

관광상품기획론(Tourism Product Planning)

관광상품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배우고, 상품기획을 기법을 학습하여 관광사업에서 필요한 각종 관광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관광론(Cultural Tourism)

관광행위의 주요한 목적물은 문화자원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자원의 개념 및 유형을 이해하고 이들 자원의 활용 및 보존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례를 학습함으로써 문화자원 을 관리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시킨다.

체험관광론(Tourist Experience)

감성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체험관광은 필수적인 관광행위로 자리잡고 있다. 본 교과목은 체험관광을 둘러싼 관광자 행동 및 심리적 이해를 비롯해 체험관광자원의 개발 및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정책론(Tourism Policy)

관광정책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수렴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관광정책의 목적설정, 수립, 시행 및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관광정책을 이해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