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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요목

항공사경영론(Airline Management)

항공사 각 부문의 이론 및 실무기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기반 구조 등을 학습시키는데 있다.

항공영어(Airline TOEICⅠ)

항공사 영어시험에 대비하여 토익(문법, 듣기, 독해, 어휘) 실전문제 풀이를 함으로써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도록 한다. 항공사 영어시험에 대비하여 토익 실전문제 풀이를 함으로써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점수에 이르도록 한다. TOEIC 문제를 초급, 중급, 고급의 난이도로 나누어 실제로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항공일본어Ⅰ(Airline JapaneseⅠ)

항공 기내서비스에 필요한 기본 표현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함으로써 일본인 승객에게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일본어표현과 기내방송을 일본어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 한다.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서비스분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전 부분에서 일어나는 경영체계를 습득하여 미래의 서비스산업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항공영어 Ⅱ(Airline TOEICⅡ)

항공사 영어시험에 대비하여 토익(문법, 듣기, 독해, 어휘) 실전문제 풀이를 함으로써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도록 한다. 항공사 영어시험에 대비하여 토익 실전문제 풀이를 함으로써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점수에 이르도록 한다. TOEIC 문제를 초급, 중급, 고급의 난이도로 나누어 실제로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항공일본어Ⅱ(Airline Japanese Ⅱ)

항공 기내서비스에 필요한 기본 표현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함으로써 일본인 승객에게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일본어표현과 기내방송을 일본어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 한다.

항공운송업무론(Practical Airline transportation Service)

항공사의 여객운송서비스에 필요한 기반시설 등 항공기 탑승에 관한 업무절차와 규정을 습득하여 공항에서 제공되는 일련의 항공운송서비스의 전반적인 절차를 배운다.

객실업무론(Flight Duty)

객실 승무원으로서 알아야 할 제반 승무규정을 숙지하고 기내 서비스 내용 및 절차를 익힌다.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

이미지 메이킹의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이미지 메이킹 실습을 통해서 서비스 산업 종사원의 가장 기본 자질인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객실서비스영어(Cabin Service English)

비행 중 다양한 상황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원할히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사마케팅(Airline Marketing)

마케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원론내용을 다루면서 항공사 마케팅을 사례분석으로 학습한다.

객실서비스실무론(Cabin Service Practice)

항공기 객실 승무원으로서 숙지하여야 할 실무 지식에 관한 전반적인 개요를 procedure 별로 내용을 익힌다.

현장실습(Practical Training)

항공사, 호텔, 여행사 등 관광산업현장에 일정기간 학생들을 배치하여 근무하게 함으로써 현장의 실제업무를 습득시키고 현장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항공예약(Airline Reservation)

항공사의 예약에 필수적인 예약받기, 확인 등 예약프로그램 시스템을 익힌다.

항공발권Ⅰ(Airline Computerized SystemⅠ)

항공사 종사원으로서 항공발권의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 항공발권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방송영어(Airline Announcements English)

객실 승무원으로 종사하게 될 학생들을 위해 방송기법을 터득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실무감각을 갖출 수 있으며, 승무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항목 중 하나인 기내방송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항공사 면접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서비스인적자원관리(Service Human Resources Management)

서비스 조직과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 자원에 대한 동기부여, 팀워크, 리더십, 조직문화 등 조직행동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고용관리, 직무관리, 평가와 보상 등을 배운다. 또한 각 서비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 기업의 인사관리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학습을 한다.

면접실습(Airline Interview Practice)

면접은 나날이 절차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로는 파악할 수 없는 지원자의 됨됨이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확실하게 평가하고 싶어 한다. 역량면접을 통해 인성과 전문성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항공경영세미나(Airline Management Seminar)

항공전반에 대한 이해와 내용들을 숙지하여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연구하여 효율적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항공발권Ⅱ(Airline Computerized SystemⅡ)

항공사 종사원으로서 항공발권의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 항공발권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중국어(Airline Chinese)

항공 기내서비스에 필요한 기본 표현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함으로써 중국인 승객에게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중국어표현과 중국어 기내방송을 배운다.

항공산업경영학개론(Business Introduction to Aviation Industry)

항공산업경영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최신경영사례와 동향을 파악하고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과 세부전공과목의 학습을 준비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경영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념적인 경영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한다.

항공서비스마케팅(Airline Services Marketing)

서비스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서비스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항공업뿐만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 여행사, 테마파크, 외식업, 백화점 서비스산업 전반에 걸쳐 서비스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서비스를 창출하는 서비스기업의 서비스 경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킴과 동시에 관련이론의 실무에 적용능력을 고양시킴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항공서비스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해와 서비스산업에서의 관광마케팅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다각적으로 컴토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경영산업분석론(Airline Business Review)

항공운송산업의 현황과 항공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학습하고 각 항공사의 경영분석과 서비스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전공자로서 필요한 이론적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의 경영관리와 이에 관련된 거시적,미시적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여행업의 합리적 경영방법과 이에 따른 다방면의 이론적 접근 방법을 연구하며 한국의 항공 산업에서 여행 산업의 역할 및 관계를 이해한다.

서비스운영관리Ⅰ(Service Operating ManagementⅠ)

서비스경영에서 배운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고객과 서비스, 서비스 수요와 공급관리, 서비스 대기관리, 서비스품질 등 서비스운영에 대한 전반적 이론과 효율적 운영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운영관리Ⅱ(Service Operating ManagementⅡ)

서비스경영에서 배운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고객과 서비스, 서비스 수요와 공급관리, 서비스 대기관리, 서비스품질 등 서비스운영에 대한 전반적 이론과 효율적 운영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품질경영Ⅰ(Service Total QualityⅠ)

서비스 부문의 품질개선을 위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모색해보고 이를 예시해보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 고유의 품질개념 정의와 측정 모델을 제시 한다.

서비스품질경영Ⅱ(Service Total QualityⅡ)

서비스 부문의 품질개선을 위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모색해보고 이를 예시해보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 고유의 품질개념 정의와 측정 모델을 제시 한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Services Communication)

서비스분야에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개념을 소개하고 그 이론들의 잠재적 유용성과 한계를 이해시키며, 나아가 현대사회의 주요 매체인 매스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여러 대중매체가 현대 사회에서 담당하고 있는 기능과 역할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표되는 인터퍼스널 미디어가 가져오는 서비스산업의 변화에 대해서도 폭 넓게 살펴볼 것이다.

항공소비자행동론(Airline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행동을 정보의 흐름과 의사결정차원에서 분석하며, 이를 어떻게 항공사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연관시킬 것인지를 검토한다.

항공사광고와마케팅(Airline Advertising and marketing)

광고의 기본 개념과 전략수립체계를 소개하고, 특히 항공사 광고의 주제선정, 광고카피 및 매체의 선정기법, 광고 효과의 측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항공사경영전략(Strategy for Airline)

북미, 서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지역, 라틴아메리카, 중앙 및 동유럽의 새로운 항공시장을 포함함으로써 국제적인 안목으로 전략을 이해하여 항공영영전략 모델 활용을 통하여 다변화환경에 대응응력을 함양한다.

공항서비스실무(Practical Airport Service)

항공사 운송업무에 관한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고자 공항업무의 특성과 제반 필요서류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항공기 탑승에 관한 전반적인 절차를 학습하도록 한다.

기내식음료개론(In Flight Food and Beverage)

기내식을 직접 취급, 보관, 서비스의 역할을 담당하는 객실승무원으로서 식재료의 종류, 제조법, 메뉴의 이해 등 서양식음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세련된 서비스 실무기술의 습득을 통해 기내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